Uncategorized

美군사전문매체, 디펜스 원 편집장, “IS의 전술이 바뀌고 있다” IS, 대규모에서 소규모 분산 활동 증가해 미군의 공중공격 방향도 바뀌어

케달 파브기(Kedar Pavgi) 약력

現 Defense One 디지털 편집장
前 Foreign Policy 편집부원
前 The Diplomat 편집부원
前 The World Politics Review 편집부원
美 윌리엄 엔 메리 대학 경제학, 국제관계학 학사

본문이미지
미국의 군사전문 매체, 디펜스 원(Defense One)의 기사 캡처

케달 파브기(Kedar Pavgi) 씨는 미국의 저명한 군사전문 매체디펜스 원(Defense One)의 편집장(digital editor)이다그는 얼마 전 디펜스 원을 통해 IS의 근거지에 대한 미군과 연합군의 공대지(空對地)타격 성공률 및 전술을 분석한 내용을 올렸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활동 중인 IS 조직원들에 대한 미군의 공중타격(air strike)이 처음 공격을 시작했을 때와는 많이 달라졌다고 한다공중타격에 많은 피해를 본 IS는 미군이 보유한 공중전력(air asset)이 공중에서 보았을 때, IS조직원으로 보이지 않기 위해 애를 쓴다는 것이다가장 큰 변화는 무리지어 이동 및 활동하던 IS조직원들이 적은 인원으로 분산해 전장(戰場)에 투입된다는 것.
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기자는 케달 파브기 편집장에게 서면 인터뷰를 요청했다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이다.
본문이미지
케달 파브기(Kedar Pavgi), 디펜스 원(Defense One) 편집장
미군의 공중타격 양상에 대해 자세히 말해달라.
현재까지 미군을 포함한 연합군의 공중 타격은 이라크와 시리아를 향해 감행되었으며 약 3,000번의 타격(strike)이 진행되었다이를 통해 약 6,300여개의 타깃(target)을 제거했다이중 시리아에 감행된 총 공중타격의 94%, 그리고 이라크에 감행된 총 공중타격의 66%가 미군이 감행한 것이다.”
당신의 분석기사에서 언급했듯이 IS는 더 이상 무리지어 다니지 않는다즉 피아식별이 어렵다는 말인데그럼 미군의 공중타격이 더 어려워지는 것인가이런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공중타격 전략이 있나.
이런 변화로 인해 미군이 전반적인 타격전략을 변경하지는 않았다다만타깃(target)선정 기준이 미군과 연합군 모두에게 있어 달라졌다. 2014년 8월 이전에 감행된 공중타격 중 대부분은 전략적(strategic)의미가 부여된 타깃들이었다예를 들어 IS가 본부로 사용하는 대형 건물이나 모임 장소 등 IS 조직원들이 밀집된 장소를 중점적으로 타격했다.
그러나 2014년 8월 이후의 공격은 전장(戰場, fighting positions)에서 전투중인 IS 조직원을 공격한다거나 수송중인 차량그리고 특정 인물에 대한 타격으로 바뀌었다이는 전술적인(tactical) 측면을 고려한 타격인 셈이다한마디로 전략적 타격에서 전술적 타격으로 공격 양상이 바뀌었다고 하겠다.”
실제로 그의 기사에서도 미군과 연합군은 2014년 8월 이전에는 건물(buildings)을 대상으로 한 공중타격을 총 1779회 시행했다그런데 2014년 8월 이후에는 125회로 대폭 감소했으며오히려 전장(戰場, fighting positions)에 319회의 공격을 해 건물과 같은 전략적 목표물보다 많이 타깃으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미군과 연합군의 공중 공격에 IS의 반격은 없나? 항공기를 향한 지대공(地對空) 박격포나 지대공 기관총 등의 공격은 없는가.
“알다시피 IS에게는 항공기를 향한 공격자산이 없어반격을 하지 못하고 있다대신 앞서 말했듯이 그들은 전술을 바꿔서 공중타깃이 되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다.”
미군과 연합군의 타깃선정 기준이 달라진 것 외에 이렇게 소규모로 분산해 활동하는 IS 조직원을 소탕하기 위한 변화는 없는가아무래도 소규모로 이동하면 공중에서는 구분이 어려울 것 같은데.
그렇다아무래도 높은 정확도를 요한다공중에서 이 작은 목표물을 선정하기란 어려운 일이다실제로 이라크에 파병된 경험이 있는 RAND 연구소의 분석가도 이런 경우에는 지상군의 절대적인 협력을 요한다고 한다지상에서 습득한 정보와 자료를 토대로 소규모로 활동하는 적군을 식별한다지상군의 자료 외에는 공중에서 적을 식별할 수 있는 ISR(Intelligence Surveillance Reconnaissance)자산(정찰기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런 공중 타격에 투입된 전력은 어떤 것이 있나예를 들어 F/A-18, F-16, 프레데터(Predator) 등이 투입된 것인가.
미군과 연합군은 다양한 공중전력을 투입했다美 해군의 항모가 걸프해에서 공중 타격을 진두지휘하고 있다여기에 탑재된 F/A-18 들과 F-16 그리고 F-22도 투입되었다무인 공격기들은 정찰 등 유사시 투입되고 있다이러한 공중 전력은 공중급유를 받으면서 지속적으로 임무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IS의 수장이 미군 특수부대인 델타포스에 의해서 사살 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아는 바 있나.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사살된 리더는 IS의 자금을 관리하는 자금책(재무관, Financial Officer)이다이 자금책의 죽음이 IS의 수뇌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IS에게 얼마 만큼에 치명타를 줄지는 아직 모르겠다또 IS안으로 들어가는 자금의 방향에도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도 앞으로 확인해봐야 할 사안이다.”

 

등록일 : 2015-05-23 오전 7:51:00   |  수정일 : 2015-06-08 10:42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