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단독] IS와 싸우는 쿠르드족 민병대, 무인기 사용 최초 확인

현지 취재원이 제공한 사진과 정보 단독 입수

美軍과 IS에 이어, 쿠르드족 민병대(YPG)가 전투에 무인기를 사용한다고 알려진 첫 사례
시가지(市街地) 게릴라 전투에서 무인기의 효용성 높아

 글 | 김동연 월간조선 기자/ 자동차 칼럼니스트

본문이미지
쿠르드족 민병대원들(YPG)이 적진에 투입할 무인기를 손보고 있다./사진 옴라니 제공
최근 이라크 현지 취재원 잔야르 옴라니 씨는 기자에게 “IS는 물론 쿠르드족 민병대도 전투에 무인기(無人耭, UAV, drone)를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왔다테러집단 IS에 대항해 美軍이 무인기를 사용한다는 내용은 보도된 적이 있으나쿠르드족 민병대가 무인기를 사용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S 가 사용하는 무인기를 미군이 격추한 사례가 보고된 바 있어 IS도 무인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S가 사용 중인 무인기는 외국 군사전문가들에 따르면 방송용으로 사용하는 상업용 무인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쿠르드족 민병대가 사용 중인 무인기 역시 IS가 사용하는 것처럼 상업용 무인기를 사용 중이다현지 취재원 옴라니 씨에 따르면, “민병대가 사용중인 무인기는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프로펠러가 약 5개 정도 달린 무인기이다이 무인기에 HD(고화질)급 휴대용 액션캠(action camera)의 하나인 고프로(Gopro)를 장착해 사용한다고 전해왔다.
고프로가 비행 중 촬영한 동영상을 토대로 적(敵)이 밀집한 지역 및 파악이 어려운 적진을 파악한 뒤 전투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무인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무인기의 충전에 들어가는 전력()과 무인기 조종을 위한 전파가 어느 정도 확보된 상황이라는 점을 간접적으로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무인기의 유통경로 및 공급원이 누구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그 부분은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으나 온라인 구매 등을 통해 민병대가 별도로 구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답했다또 민병대가 무인기를 몇 대 가량 보유하고 있냐는 질문에도 정확한 수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본 사안은 민병대가 외부에 밝히기를 꺼리는 비밀(confidential)이라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추정된다.
본문이미지
미국 군사전문매체 디펜스 원의 버그 드론 내용 캡처, Defense One
이번 취재를 통해 IS와의 게릴라식 시가지(市街地) 전투에서도 무인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최근 미군 특수부대에서는 초소형 무인기인 버그 드론(bug drone: 벌레처럼 작다는 뜻의 무인기)을 실험중이라고 미국의 군사전문매체디펜스 원(Defense One)의 패트릭 터커(Patrick Tucker) 군사기술 전문가가 발표한 바 있다.
본문이미지
IS와 전투를 치룬 도시 곳곳에 흔적이 남아있다. /사진 옴라니(Omrani) 제공
본문이미지
쿠르드족 민병대의 탱크, 시리아에서 /사진 옴라니 제공

등록일 : 2015-06-16 03:41   |  수정일 : 2015-06-16 20:44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