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동영상 뉴스] 美軍은 어떻게 예비군 사격훈련을 실시할까? 한국 예비군 총기사고 그 이후, 미군에게 직접 들어본 미군의 예비군 사격통제

본문이미지
 글 | 김동연 월간조선 기자/ 자동차 칼럼니스트
지난 5월 13, 한 예비군이 사격훈련도중 총기를 난사했다이 사고로 2명이 사망했고, 3명은 중상을 입었다총기를 난사한 예비군은 그 자리에서 총기로 자살했다예비군 훈련 중 발생한 최초의 총기사고였다당시 총기를 난사한 예비군은 현역 당시 B급 관심병사로 분류되었던 사람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이 발생하고 난 직후 국방부는 사격장의 사로(射路)에 방탄 유리를 설치해 통제하겠다고 발표했다이런 국방부의 조치를 두고 일부는 군()의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행정’이라며 질타하기도 했다.
사건 당시 통제를 맡은 장교가 도망가기에 급급했다또 예비군들의 총구를 사격장의 고정물에 제대로 고정하지 않았다.”라는 질타가 정치권을 비롯한 여론에서 흘러나오고 있다이에 일부 군사전문가들은 전 세계 어떤 군도 사격 중에 총구를 고정하는 경우는 없다불과 몇 초 만에 총을 난사하는 상황에서 통제할 방법은 없다며 잘못된 지적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예비군 총기사고 이후 여론의 의견이 엇갈린 가운데 미군의 예비군 사격훈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보기로 했다참전(參戰)경험이 많은 미군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예비군의 사격을 통제할까주한미군(USFK)의 전투훈련과에 전화를 걸어 담당자와 통화해보았다.
다음은 훈련담당 베트니 부사관(NCO)과의 일문일답이다.
지금 이 전투훈련과에서 하는 훈련은 어떤 종류가 있나.
우리는 여러 가지 훈련을 실시한다대대 단위의 훈련에서부터 보수훈련사격훈련 등 다양한 훈련을 진행한다이러한 훈련들은 우리 과의 담당자와 논의해 원하는 스케줄에 맞춰서 진행할 수 있다.”
미군은 예비군에게 사격훈련을 시킬 때 어떻게 그들의 신체적(정신적)문제를 확인하나특히 파병을 많이 한 미군의 경우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예비군도 있을거 같다.
기본적으로 사격전 절차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라텐버그 동의서(Lautenberg Agreement)이다이 절차를 통해서 해당 신원의 전과 등을 검토하여 총기를 사용해도 되는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그리고 정신적인 병력(病歷)은 통제장교의 훈련참가자 명단에 별도로 표기된다예를 들어 PTSD나 우울증(depression)을 앓고 있는 인원은 총기를 제공하지 않도록 조치해 사고를 방지한다또 통제장교가 해당 인원을 직접 대면해 확인 할 수도 있다.”
라텐버그 동의서는 라텐버그 개정안(Lautenberg Amendment)에 의거한 법으로 총기를 사용할 사람은 반드시 작성해야하는 문서이다라텐버그 개정안의 본래 이름은 폭력전과자의 총기사용 금지법(Domestic Violence Offender Gun Ban)으로 1996년 프랭크 라텐버그(Frank Lautenberg)상원의원에 의해서 발의된 법이다그의 이름을 따 라텐버그 개정안으로 불린다이 법은 총기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전과 등을 검토하여 총기사용의 적합성을 따지는 절차이다부적합하다고 판명된 자는 총기의 운반포장소유 등 총기와 관련된 업무는 일절 금지된다.
-얼마나 자주 라텐버그 정보를 갱신하나.
“라텐버그 문서는 1년에 한 번씩 갱신된다. 특히 사격 통제장교와 같은 현역은 한 달에 한 번씩 해당 문서를 갱신 및 검토한다.”
 
만약에 라텐버그 동의서 및 절차에서 드러나지 않은 예비군이 총기를 난사했다면 어떻게 대응하나.
그런 일이 발생했다면처음부터 꼬여버린 좋지 못한 상황이다일단 앞서 언급했듯이 라텐버그 문서를 통해서 대부분의 인적정보와 상태가 표시된다따라서 라텐버그 기록을 벗어나서 그런 문제가 발생하기는 어렵다또 정신적 문제는 별도로 명단에 표기되기 때문에 그런 불안정한 상태의 인원에게 총기를 내어줄 가능성은 없다.”
사격 훈련에 보통 통제장병은 몇 명이 투입되나.
 
사격훈련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기본적으로 통제장교(officer)는 2명이 투입된다.”
더 구체적으로 물어보겠다예비군 10명이 사격훈련에 들어간다면 몇 명의 통제장병이 투입되나.
“10명이라면 4명이 투입될 것이다.”
-4명이 들어가서 약 2명씩을 맡는 것인가.
그런셈이다. 각 한 명의 통제장병이 예비군 2~3명 씩을 맡는다고 할 수 있다.”
이 4명의 통제장병은 모두 방탄조끼와 무장을 한 상태로 투입되나.
그렇다모두 무장한 상태로 투입된다.”
이번 전화인터뷰를 통해서 미군은 라텐버그 동의서와 정신병력(病歷)을 예비군 훈련 전에 검토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본 취재내용을 담은<조선pub>의 취재 동영상이다.
유튜브 주소:

등록일 : 2015-06-08 09:33   |  수정일 : 2015-06-08 10:24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