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리퍼트 대사는 피습, 박원순 시장은 테러? 언론사별 테러와 피습의 정의

글 | 김동연 월간조선 기자/ 자동차 칼럼니스트

본문이미지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커터칼 테러한 용의자, 지충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06년 한나라당 대표 시절, 지충호로부터 안면에 커터칼로 공격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언론에서는 이 행위를 곧장 ‘테러’로 규명했으며, 정치권에서는 여야 가리지 않고 ‘커터칼 테러’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하나, 언론사 한겨레와 경향은 당시 이 커터칼 테러사건을 ‘피습사건’이라고 칭했다.
이번 미국 대사 테러사건에서도 “테러”라는 용어 사용을 두고 보수와 진보 언론사간의 줄다리기가 팽팽하다. 이번 사건을 테러가 아닌 무언가 낮은 수준의 공격 행위로 대변하려고 애를 쓰는 형국이다.
특히 언론사 한겨례는 이번 사건 직후인 지난 3월 6일 사회면에 김기종의 행동은 ‘테러’일까요 ‘습격’일까요? 라는 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 해당기사에서 보수언론인 조선과 중앙 등에서만 ‘테러’라는 용어를 사용할 뿐, 한겨레와 경향은 ‘피습’이라고 칭한다고 했다.
그럼 한겨레에서는 무엇을 테러라고 칭할까. 과거 박원순 서울시장의 뒷목과 등을 때린 중년 여성이 있었다. 한겨레는 이 사건을 ‘테러’라고 칭한바 있다. 해당 여성은 박원순 시장의 뒷목을 때리기 전에는 정동영 당시 민주당 최고위원의 머리채 잡고 흔들기도 했다. 당시 다른 언론에서는 ‘박원순 시장 폭행사건’ 등으로 불렀던 것과는 상반된다.
이에 기자는 과거 한겨레와 경향에서는 ‘피습’이라고 칭했던 커터칼 테러사건과 이번 미국 대사 테러사건을 한겨레와 경향에서 ‘테러’라고 부르는 폭행사건의 내용과 비교해 본다. 과연 어느정도의 범위까지를 테러라고 봐야 하는가.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이름
지충호(남성)
김기종(남성)
박 아무개(여성)
나이
체포당시 50세 (1956년생)
55세 (1960년생)
당시 62
전과
8범 (강도강간특수공무집행방해 등)
6범 (폭력 등 다수)
경제여건
기초생활수급자
체포당시 지갑에 14만원 소지
당시 70만원대 최고급 휴대전화를 사용 중이었으며한달 통신료가 약 17만원에 달한다고 알려짐
기초생활수급자
자택과 사무실 우리마당을 운영
성공회대 시간강사
통일교육위원으로 활동
공격무기
커터칼
25cm 칼 (여분의 커터칼 소지)
맨손
공격부위
안면
안면 (당초 목을 노린 것으로 추정)과 손목
공격시기
2006년 5월 20
2015년 3월 5
2011년 11월 15
공격장소
선거유세장소서울 서대문구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
지하철 1호선 시청역
특이사항
1984년 한 여성의 얼굴을 면도칼로 그어 전치 2주를 받게하여 처벌 받은 바 있다.
커터칼 테러 발생 전 당시 한나라당의 의원을 신촌의 유세지역에서 폭행한 바 있다.
2005년 출소이후 경찰의 보호관찰 대상이었다.
일본대사에 콘크리트 돌을 던진 바 있다.
경찰은 요주 시위꾼으로 분리한 상태였다.
박원순 시장 공격 전 정동영 당시 최고위원 머리채 잡고 흔든 바 있음
판결
징역 10년 (살인미수죄)
원심 11항소 10년 확정
미정
박 시장이 처벌을 거부해 처벌받지 않음
배후세력
지충호는 체포직후 배후세력을 묻는 질문에 말하지 않겠다모른다는 대답을 했다.
커터칼 공격을 할 당시 주변에서 박근혜 죽어라!”라는 소리를 외쳤다는 증언이 일부 있었으나법원은 단독범행으로 결론을 내렸다.
당시 지충호가 정수기 회사에 취업한 것을 두고 열린우리당이 취업을 도와준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에 정수기 회사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으나 연관성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조사 진행중
알려진 바 없음
수감상태
당시 재판에 앞서 자신을 변호해 줄 국선변호사를 폭행했다는 보도도 나온 바 있다.
최초 수감이후 2008, 2009년 등 몇차례 교도소에서 기물을 파손하는 등의 태도를 보였다.
처음 수감시에는 중경비급인 경북 북부 제2교도소에 있었으나 2010년 일반 경비급인 대구교도소로 옮겨졌다.
다음은 외국에서 특정 인사에 대해 기습적인 공격을 감행한 사례를 담은 동영상이다.
기습공격을 감행할 경우 용의자가 어떻게 체포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영국 다이에나 왕세자비 공격사례>
<교황 공격사례>
<영국 찰스 왕세자 공격사례>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공격사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공격사례>

등록일 : 2015-03-12 01:38   |  수정일 : 2016-05-25 23:56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