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자동차狂 김정은, 이 자동차에 꽂혔다 김정일은 벤츠광, 그 아들 김정은도 독일차 아우디에 꽂혔다.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탑승하는 차가 무엇인지는 알아도 북한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고위층 관계자들이 탑승하는 차가 무엇인지 잘 알려진 바가 없다.
본문이미지
김정일의 장례식, 운구차량은 1976년형 Lincoln Continental Hearse 이다.
 글 | 김동연 자동차 칼럼니스트
‘쳐부수자 미제’(美帝), 그러나 자신은 미제(美製)안에 잠들다.
그나마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김정일의 장례식에 등장했던 운구차량이었다. 운구차량은1976년형 미국 포드사의 링컨 컨티넨탈(Lincoln Continental Hearse)이었다.  30년이 넘은 이 차량을 아직까지도 굴러가도록 유지한 것도 놀랍지만, 이 차 외에는 북한에서 장례식을 치를 신형차량이 없다는 점도 의아하다.
아무래도 운구용 모델자체가 북한 내에 잘 없고, 특히나 체제선전용 고인의 대형사진을 부착하고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차로 링컨이 적격이었을 것이다.
해당차량은 운구용 모델(Hearse)이 아닌 기본 모델만 해도 그 크기가 일반적인 세단보다 크다. 세단 모델의 경우, 휠베이스(wheelbase, 차축거리) 3,058mm, 총길이 5,591mm, 폭 2,027mm 이다. 폭이 3미터, 길이가 5미터가 넘는 초대형세단인 셈이다. 거구를 움직이는 심장은 7500cc V8 엔진이다. 참고로 최근 출시된 신형 현대 제네시스의 길이가 4,986mm, 폭 1,890mm이다. 이와 비교한다면 그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올 것이다.
유행가처럼 북한에서는 ‘쳐부수자 미제(美製)’를 외치면서도 정작 죽은 김정일의 시신은 미제 차량 속에 실려나갔다. 해당 차량은 1994년 김일성의 운구에도 사용된 바 있다.
본문이미지
북한을 주제로 한 제임스본드 어나더데이
일전에 제임스본드 영화 시리증 중에 북한을 소재로 한 영화가 있었다. ‘제임스본드 어나더데이’(원제:James Bond Die Another Day, 2002) 로 국내 개봉되었던 영화이다.
당시 영화 내용 중, 주인공 제임스 본드 (피어스 브로스넌, Pierce Brosnan)가 한국의 절(법당) 안에서 본드걸 (할리 베리, Halle Berry)과 함께 사랑을 나누는 씬(Scene)이 있다. 국내 불교계에서 불매운동을 벌이는 등 화제를 모은 적이 있었다.
해당 영화에서 북한 김정일의 차고(車庫) 장면이 나온다. 차고 안에는 수 많은 수퍼카가들이 즐비하게 있었다. 당시 영화는 북한이 주요 배경이었음에도 제대로 된 감수나 검증이 없었기에 차고 장면의 신뢰도는 픽션(fiction)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 중국을 통해 북한에 유입되는 유럽산 차량의 수와 양을 확인해 보면, 영화 속 장면 못지 않은 차고가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이것은 각종 국내외 북한 관련 소식통과 매체를 통해 확인된 사실이다.  2010년도 북한에 수입된 유럽산 차량의 총 가격은 미화 약 310만 달러 (한화 33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당시 20만 달러 (한화 2억2천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의전용 메르세데스 벤츠  S 600 풀만가드(Pullman guard) 도 포함되었다고 한다. 해당 차량은 의전용 방탄차량으로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서 가격은 더 비싸질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김정일은 해당 차량의 호사(豪奢)를 얼마 누리지 못한채 떠났다.
본문이미지
Mercedes-Benz S600 Pullman Guard
김정일은 벤츠 광(狂)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대로 죽은 김정일은 메르세데스 벤츠 광이었다.
이 때문에 故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했을 당시 사용한 의전차량도 벤츠 S-class (Mercedes Benz S-Class)를 택했다.
해당 내용은 이미 로이터 같은 통신사를 통해 전세계에 알려졌다. 본래  노무현 대통령 집권 당시 2005년에 구매한 의전차량은 BMW Security 760 Li 이다. 노 대통령은 이처럼 BMW 사의 차량을 구매하여 사용해 왔지만, 김정일이 벤츠 광이기에 차량을 벤츠로 바꿔타고 DMZ를 넘어갔었다.
<로이터통신의 관련기사>
김정일은 자신뿐 아니라, 자신을 위하여 공을 세운 고위층 관료들에게 벤츠를 선물했다고 한다. 해외 매체를 통해 확인된 김정일 소유의 벤츠는 약 200여 대에 달한다.
본문이미지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DMZ를 넘어가는 故노무현 대통령을 태운 벤츠 S-Class
벤츠 광(狂)인 아버지의 아들, 김정은도 벤츠 광(狂)?

김정은은 청소년시기부터 스위스에서 유학생활을 했다.
김정은은 스위스 베른의 국제학교를 다녔다. 그 곳은 춥고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다. 이와 같은 지형에서 발군의 기동을 자랑하는 차량은 단연 4륜구동 차량이다.
특히나 눈길을 뚫고 이동하거나 통학을 한다면 주변에서 4륜구동 차량을 쉽게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스위스 베른의 공용어는 독일어(약 82%)이며, 다음으로 이탈리아어를 쓴다. 이렇게 독일어를 사용하기에 당연히 독일어권 문화에 대한 호감이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크다.
당연히 독일산 4륜구동, 콰트로(Quattro)로 명성을 떨치는 아우디(Audi)는 어린 김정은의 뇌리에 깊게 각인 되었을 것이다. 실제 베른을 비롯한 스위스에서 아우디는 쉽게 볼 수 있는 브랜드이다.
본문이미지
2010년형 Audi R8 V10
아우디 R8의 주인, 김정은
2010년도 초, 중국을 통해 북한에 들어간 유럽산 자동차 중에는 아우디 차량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도 Audi R8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차량을 탈만한 사람이 과연 누가 있을까? 대부분의 외신들도 김정은을 차의 주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아우디의 고성능 수퍼카인 Audi R8은 미드십 레이아웃(Midship Layout)을 가지고 있는 차량이다. 즉 엔진이 차량 플랫폼 중간쯤에 자리하고 있다. 전후 무게가 50:50에 가깝고 배분되며,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도 낮게 설계할 수 있다. 이런 설계는 탁월한 주행성능과 코너링을 보장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퍼카들이 이와 같은 미드십 레이아웃(Midship engine layout)을 채택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수퍼카 페라리(Ferrari)와 달리 아우디 R8은 콰트로(Quattro)시스템을 장착한 4륜구동 수퍼카이다.
물론 수퍼카이기에 후륜에 더 많은 구동력을 배분한다. 코너링 및 노면상태에 따라 토크벡터링(torque vectoring)을 통해 유사시 동력을 필요로 하는 바퀴로 구동력을 이동시킨다.
아우디 R8은 2008년 이후 V10모델을 출시했기 때문에 김정은이 구매한 차량도 5200cc V10 모델로 생각된다. (2008년이전은 V8 모델임)
본문이미지
운전미숙으로 사고 난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노 호날두의 페라리
수퍼카를 운전하는 김정은
김정은의 운전 실력이 어느 정도일까?
수퍼카의 경우 일반 차량과 달라서 어느 정도 숙련된 운전기술을 요한다. 실제로 예전에 축구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비롯하여 미국 할리우드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 등도 페라리 운전 중에 운전미숙으로 차량 충돌 사고를 냈다. 수퍼카의 빠른 가속 때문에 뛰어난 운동신경, 반사신경, 판단력 등을 필요로 한다. 이 때문에 F1 드라이버를 비롯한 랠리 드라이버들은 특별한 트레이닝을 거친다.
김정은의 운전실력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는 있다.
김정일 사망 전후에 김정은을 새로운 지도자로 소개한 북한 당국의 다음과 같은 선전 문구가 인상적이다.
‘김정은은 3세에 운전을 통달했으며, 8세 때는 비포장도로를 약 100Km/h의 속도 이상으로 주행해 내려왔다’는 것이다.
북한의 체제단속을 위해 미제타도(美帝打倒)는 물론 외국문물을 어떻게든 막으려는 북한. 그러나 정작 김정일과 지도부는 서로 벤츠를 선물하고, 아우디를 타고 있는 현실이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그도 그의 부친처럼 미제(美製)안에 잠들게 될 것인가?
등록일 : 2014-03-21 오전 9:56:00   |  수정일 : 2014-03-24 10:3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