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군사, 북한, 기사, 안보, 칼럼

[단독] 北 인공지진은 전술핵 실험? 미국 핵 탐지 정찰기 출격, 기상청은 왜 침묵했나?

[단독] 北 인공지진은 전술핵 실험? 미국 핵 탐지 정찰기 출격, 기상청은 왜 침묵했나?

060314-f-2907c-299
북한 핵실험 여부를 포착하는 미국의 정찰자산, RC-135. 사진=위키미디어

-동창리 미사일 발사 준비, 대화에서 무력도발로 유턴하는 북한
-평강 진도 2.1 규모 인공지진 발생은 전술핵 실험가능성 제기…

김동연 공개정보분석가

제2차 베트남 미북정상회담이 끝난지 약 일주일만인 지난 3월 7일 낮 12시경, 북한 강원도 평강인근에서 진도 2.1 규모의 인공지진이 감지됐다. 이 지진을 다수의 외신에서는 긴급히 주요뉴스로 다뤘다. 이번 지진은 지난 2월 13일 오전 5시경 평양에서 발생했던 비슷한 규모의 지진과는 다르게 분석했다. 지난 2월 중순 평양부근에서 발생한 지진은 자연지진이라고 분석된 반면, 이번에는 인공지진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번 지진을 우리 기상청도 감지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후 국내 언론 및 주요 검색포털에서 해당 뉴스가 잘 나오지 않았다. 특히 이날 기상청 홈페이지에는 지진관련 공지사항도 없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인공지진에 대해서 기상청은 유관기관에만 짤막하게 내용을 전달했을뿐 공지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연합뉴스 기사:https://www.yna.co.kr/view/AKR20190307153300004?input=1195m

지난 2월 13일 오전 발생했던 평양 부근 진도 2.7 규모의 자연지진 발생때와는 사뭇 다른 반응이다. 당시 해당 자연지진 뉴스는 거의 모든 국내 매체에서 다뤘다. 주요 검색포털에서도 자연지진 내용이 게재됐다.

309142_48221_1323
북한 인공지진 발생당시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그런데 이번에는 “인공지진”이라는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보도가 잘 되지 않는듯 보인다. 심지어 이번 베트남 미북회담 이후 미국의 국무부 부대변인 팔라디오에게 다수의 언론이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기지 재가동에 대한 문의를 하는 과정에서, 팔라디오 부대변인이 이번에 발생한 평강 인공지진에 대한 언급도 했다. 미국의 외교관계자의 입에서까지 이번 평강 인공지진에 대한 발언이 나왔음에도 국내 언론은 동창리 미사일기지 재가동만 연일 보도할뿐, “평강 인공지진”에 대한 보도는 잘 보이지 않는다.

기상청의 대응도 다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외신에서는 이번 인공지진에 대해 재빨리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 기상청이 분석한 인공지진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보도됐다. 싱가포르의 스트레이츠 타임즈(Straits Times)는 우리 기상청(KMA)이 해당 인공지진에 대한 발표내용을 비교적 상세하게 알려준 것을 알 수 있다. 기사 링크: https://www.straitstimes.com/asia/east-asia/21-magnitude-quake-in-north-korea-believed-to-be-man-made 이런 기사가 싱가포르뿐 아니라 영국의 매체 등 다양한 해외매체에는 보도됐다. 기상청의 분석이 외신에는 거의 다 알려졌는데 국내 공지에서는 인공지진의 언급도 안되었다고 알려진 상태다.

최근 북한의 대화무드를 깨는 행동이 연거푸 발생하는 가운데, 평양에서 발생한 인공지진은 아마도 현 정부가 추진중인 대북지원정책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임에는 틀림이 없다. 더군다나 인공지진은 핵실험 가능성을 내비치는 대목이다. 영국의 매체, 익스프레스는 이런 제목을 달기도 했다. [North Korea NUKE testing again? Fears after earthquake caused by ‘artificial EXPLOSION’] (이번 인공지진이 핵실험인가? 인공폭발에 의한 지진발생으로 공포심 확산) 기사링크: https://www.express.co.uk/news/world/1097267/North-Korea-news-World-War-3-earthquake-explosion-nukes-nuclear-weapons-artificial

해외언론과 우리 기상청에서는 이번 인공지진은 폭발에 의한 것으로 추정했다. 우리 기상청에서는 탄광 폭발로 추정하고 있지만, 이 부분은 보다 더 심도 있는 조사가 필요해 보이는 부분이다. 이번 인공지진은 비교적 지표면에서 가깝게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강원도 평강군에는 평강광산이 있다고 알려졌다. 해당 지역에서, 해당 시간대에 당시 탄광작업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심층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 이번에 발생한 지진은 진도 2.1규모이며, 이것은 TNT 폭약으로는 21킬로그램 규모의 폭발이다. 이정도 폭발에 따른 진동은 다른 지역에서 인간이 감지하기는 어려운 규모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이번 인공지진을 직접적으로 느낀 사람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nuke bag1.jpg
2015년 열병식에 등장한 북한의 핵배낭.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이정도 규모의 폭발은 북한이 2015년 대규모 열병식에서 선보인 핵배낭과 같은 전술적 용도의 핵폭발일 가능성도 있다. 당시 북한은 작은 책가방 같은 것을 군인들이 메고 이동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가방에는 핵을 뜻하는 표식을 부착하고 있었다. 이런 핵배낭은 전쟁에서 전술핵으로 사용되며, 유사시 특정 지역에서 터트리면 일시적인 혼란과 폭발을 일으킨다. 전세가 밀리는 상태에서 이런 핵 배낭을 활용한 전술핵을 사용하면, 전세를 뒤집을 수 있는 비대칭무기다. 과거 냉전시대 나토(NATO)군도 소련의 종심전에 대비하여 전술핵을 군사요충지에 배치하여 방어선을 구축한다고 알려진 바 있다.

이번에 북한에서 발생한 인공지진이 단순한 탄광발파로 보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필자가 해외정보원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3월 7일 해당 인공지진 발생이후, 미국의 항공정보감시정찰(ISR)이 북한쪽으로 출격한 것이 확인됐다. 바로 RC-135 정찰기다. 이 항공기는 핵 실험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미국의 전략자산 중 하나다. 공중에 떠다니는 핵물질을 채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핵실험 전후로 북한내 출격하여 북한의 핵실험 여부를 파악해왔다. 앞선 북핵실험 뒤에도 출격했던 전례가 있다.

핵 실험 여부를 감별하는 탁월한 성능 때문에 스니퍼(Sniffer)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일종의 마약탐지견처럼 냄새를 맡는데 탁월한 개 등을 칭하는 별명이다. 미국이 RC-135를 이유없이 투입하지는 않는다. 스니퍼는 특별한 움직임이 있을 때 주로 출격시킨다. 특히 주목할 점은 스니퍼가 인공지진이후 확인된 것만 최소 두 차례이상 출격했다는 점이다.

최근 다수의 미국내 싱크탱크에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이상한 움직임을 연거푸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존 볼튼 국가안보보좌관은 “우리는 민간 상업위성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확실히 선을 그었다. 이 말은 곧 미국은 상업용 위성따위에 의존할정도로 정보력 수준이 낮다는게 아니라는 말이다. 미국의 다양한 정보감시정찰 자산을 통해 확인하겠다는 의미다. 스니퍼의 출격이 이번 북한의 인공지진이 핵실험일 가능성을 높이는 부분이다.

만약 이번에 북한이 핵실험을 재개했다면, 그 규모와 상관없이 우리정부는 더이상 대북지원을 할 명분을 잃게된다. 곧장 북한이 다양한 군사적 도발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자체적으로 무장해제를 한 우리 군은 재무장에 착수해야 할 것이다. 전방지역에 허물어진 경계초소부터 복구하고, 하얀 천으로 감싼 우리 해군의 함포와 K-9자주포의 포문을 다시 열어야 할 때다.

이번 인공지진을 최대한 쉬쉬하려고 한 기상청의 움직임의 의도가 무엇인지, 또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미 환경부 블랙리스트에 청와대 개입 등을 두고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가운데, 이번 인공지진과 관련한 내용을 의도적으로 막으려고 한 노력이 있었는지 조속히 파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진은 핵 실험을 포함한 다양한 물리적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곧 대남도발의 가능성도 시사하는 부분이다. 이런 문제는 단순히 기상청뿐 아니라, 국방부에서도 바로 파악해야 하는 중대사안이다. 당시 국방부는 인공지진에 어떤 대응을 하고 있었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단독] 北 인공지진은 전술핵 실험? 미국 핵 탐지 정찰기 출격, 기상청은 왜 침묵했나?”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