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사회, 칼럼

형 집행정지 신청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에 데인듯한 고통이란 무엇인가?

hwang1.jpg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상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김동연 공개정보분석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유영하 변호사는 서울지검에 형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형 집행정지의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의 건강상태때문이다. 유 변호사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현재 손, 발 등이 저리고 불에 데인듯한 고통에 시달려, 정상적인 수면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또한 경추 및 요추 디스크 등 다양한 병세로 건강이 악화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이 겪고 있는 증상의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언론의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다. 어떤 경우에 불에 데인듯한 통증을 겪게 되는 것일까? 박근혜 대통령은 화재사고의 생존자도 아닌데, 불에 데인듯한 고통을 겪는 원인이 무엇일까.

미국 국립도서관 건강의학연구소에 따르면 보통 불에 데인듯한 고통은 실제로 화재사고를 겪은 사람이 일종의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겪게 된다고 한다. 즉 이 경우는 실제로 불에 데인 경험을 한 사고의 피해자가 그 이후에도 불에 계속해서 데이는듯한 고통을 겪는다는 것이다. 이런 형태의 증상은 다른 유사 PTSD 사례에서도 나타난다. 가령 참전용사가 이후에도 전쟁터에 있었던 것과 같은 환상이나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은 화재사고를 겪지 않았는데도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 그 이유는 뭘까.

미국 국립 신경장애 및 발작 연구소(NIH)에 따르면 이것은 ‘신경적 장애’를 겪었을 때 두드러지는 증상이라고 분석했다. 이 증상의 정확한 명칭은 ‘지각이상증(Paresthesia)’이다. 즉 감각신경계의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감각의 둔화, 감퇴 혹은 과민 반응 등의 경우에 두드러진다. 여기에는 현재 박근혜 대통령이 겪고 있는 불에 데인듯한 고통, 화상을 당한 것과 같은 따끔거림, 바늘로 쑤시는듯한 고통, 일시적인 무감각, 손발 저림 등 다양한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특히 이런 증상은 사전 예고없이 찾아오게 된다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이런 고통이 느껴지는 부위도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손, 발, 팔, 다리 등은 물론이고 그 이외의 부위인 가슴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한다. 때때로는 가려움증, 콕콕 찌르는듯한 증상도 나타나게 된다. 이 때문에 지각이상증의 별칭은 “pins and needles”로 “압정과 바늘”이다. 현재 유영하 변호사가 묘사한 박근혜 대통령의 신체적 증상과 일치하는 대목이다.

그럼 그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환자의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구분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심리적 압박감’이다. 이러한 압박감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실제 신경계에 손상을 주면 발생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트라우마에 따른 신경손상(Traumatic Nerve Damage)”에 해당한다. 이러한 증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압박을 주는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The feeling quickly goes away once the pressure is relieved)”고 미국 국립 신경장애 및 발작 연구소는 설명했다. 트라우마에 따른 신경손상이 발생한 상태라면, 심리적 압박을 해소한 이후에는 병세가 다소 완화될수도 있지만, 직접적인 신경손상의 치료도 동반해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현재 박근혜 대통령이 겪고 있는 증상은 지난 탄핵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긴 법정출두, 그리고 예상을 넘는 형량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즉 박 전 대통령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통한 트라우마가 실제 신체적 지각이상증세를 유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지각이상증은 언제든지 예고없이 나타나기 때문 (The sensation, which happens without warning) 에 환자는 갑작스럽게 수시로 고통을 느낀다고 한다. 아마도 이런 문제때문에 밤에도 수면을 방해할 정도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검이 형 집행정지에 어떤 판단을 내릴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문갑식의 진짜TV (유튜브) 에서 언급된 본 기사 내용

 


[4차 산업과 그 이후의 미래를 알고픈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
도서:
Unintended Future: for the mankind who want to know the unknown future
예기치 못한 미래: 미지 (未知) 의 미래를 알고자 하는 인류를 위해

저자: Donna Kim (김동연)

YES24:  http://m.yes24.com/Goods/Detail/69406511

교보문고: http://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6458966&orderClick=LAH&Kc=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8116416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