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북한, 기사, 안보, 칼럼

23일만에 재등장한 北 김정은 얼굴 급격하게 변해…화장술, 미용시술, 사진조작 위장 가능성 있어

2019060209464257975_1559436401 (1).jpg
지난 5월 9일 미사일 발사 참관이후 종적을 감췄던 김정은이 다시 북한 매체에 등장했다. 한눈에 봐도 얼굴 크기가 줄어들었다.

-국내 주요보도 지난 하노이 회담 이후 잠적한 北 수뇌부 숙청됐다하나, 북한의 선전에 휘말렸을 가능성

-김정은 1호 사진은 가공 (process)이 기본, 가공위해 화장술도 적용하고 있는듯

-국정원도 수차례 숙청됐다는 북 수뇌부 재등장에 체면 구기고, 김정은 건강상태를 가공된 사진으로 분석해

김동연 공개정보분석가

북한은 과거부터 대외적으로 공개되는 사진 등을 조작하는 경우가 잦았다. 가령 대규모 장사정포 화력훈련, 수해 피해규모, 미사일 발사훈련 등 다양한 사진을 조작했다. 북한의 포토샵 (photoshop, 사진보정의 통칭) 조작 방식이 어설프다보니 곧장 들통이 나 국제적인 망신을 연거푸 당하기도 했다. 한때 북한이 대규모 포격훈련 사진을 공개했는데 일본 산케이 신문은 포들의 배열 위치, 불을 뿜는 형상 등 사진 합성가능성을 포착했다. 북한은 이와 유사한 해안가 공기부양정 훈련모습에서도 합성의혹을 받은 바 있다.

사진 조작은 북한의 기본적인 선전 전술

이런 형태의 조작(가공)은 북한뿐 아니라, 공산권 국가에서는 흔한일이자, 대외선전의 기본이다. 구소련과 중국에서도 적용하고 있는 선전술의 일종이다. 최근에는 이란도 북한의 이런 사진 가공전술을 사용중이다. 대표적 사례는 2017년 9월 23일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 조작사건이다. 이란은 과거에 발사한 ICBM의 촬영 영상을 그대로 국영방송을 통해 다시 배포했다. 그리고는 새로운 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발사 영상 공개 수일만에 미국 정부는 이란이 발사한 미사일 영상은 과거 영상을 재활용한 것이라고 판독해냈다. 그러나 며칠동안은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이란의 갑작스런 미사일 도발에 놀랐고, 이란의 사진 가공전술에 놀아났다.

2017년 이란의 발사 미사일이 가짜였다는 내용의 미국 폭스뉴스 기사 링크 (Iran’s supposed missile launch was fake, US officials say) https://www.foxnews.com/politics/irans-supposed-missile-launch-was-fake-us-officials-say

2017042801713_0.jpg
북한이 한때 공개한 대규모 포격훈련 장면이다. 당시 일본 산케이는 포의 배열 위치와 연기, 불을 뿜는 모습 등에서 합성을 의심하는 부분을 포착한 바 있다.

심지어 북한은 최고존엄인 김정일의 사진도 조작하여 공개한 바 있다. 이른바 1호 사진이라고 불리는 수령의 사진은 건강상태를 위장하거나 미용 등의 목적으로 자주 조작됐다. 과거 김정일은 사망하기 전 공개활동에서 드러난 건강상태와 누추한 외모를 숨기려고 사진을 교묘하게 조작한바 있다. 주로 조작된 부분은 김정일 얼굴 피부의 상당부분을 뒤덮은 검버섯이었다. 검버섯을 지우거나 위치를 바꿨다. 2011년 당시 북한 매체를 통해 공개된 김정일의 사진을 보면, 매번 김정일의 얼굴이 다르게 보였고 검버섯도 보였다 안보였다를 반복했다.

kimjongilprocess1.jpg
김정일이 사망하기 몇일전 공개된 영상속에서 김정일의 오른쪽 뺨에 검버섯이 사라진채로 조선중앙방송에서 공개됐다 (빨간원). 왼쪽 뒤 파란원은 당시 동행했던 김정은이다.

이런 이유에서 북한 김정은의 얼굴이 북한 매체를 통해 공개될때는 필히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1호 사진은 일정부분 가공이 가해지는 탓이다. 따라서 북한 매체를 통해 외부로 공개된 사진을 판독할때는 이런 점을 감안해야 한다.

김정은의 실제 건강상태와 얼굴을 분석하려면 이러한 가공을 거치지 않은 사진을 토대로 분석해야 한다. 이 때문에 필자는 앞서 김정은의 스테로이드 부작용, 문페이스(moon-face)증상 분석을 위해 지난 하노이 회담때 외신을 통해 포착된 김정은의 사진을 활용했다. 이런 사진은 북한을 통해 공개된 사진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김정은의 실물과 가장 가까운 형태를 보이게 된다.

필자의 하노이 회담 당시 김정은 얼굴 크기 및 건강상태 분석기사 링크https://kimdongyon.wordpress.com/2019/04/20/kimjongun-steroideffect/

그런데 지금까지 국내외 언론에서는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하는 사진과 콘텐츠를 토대로 김정은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있다. 심지어 이런 언론이 전달하는 뉴스를 국정원 등 정보기관에서도 여과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과거 국정원은 숙청되었다던 북한 고위부의 인물이 몇 달뒤 재등장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북한의 선전 및 선동 기술에 그대로 휘말린 것이다.

최근 23일만에 공개된 김정은 사진보니, 얼굴 급격히 갸름해지고 붉은 혈색 드러나…

이런가운데 김정은이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김정은은 지난 5월 9일 미사일 발사 참관이후 종적을 감췄다. 그러다가 23일만인 지난 6월 1일 북한 매체에 다시 등장한 김정은의 사진이 국내 언론을 통해 퍼지고 있다.

그런데 최근 모습이라는 김정은의 얼굴은 확연히 달라졌다. 앞서 하노이 회담때 김정은의 얼굴은 스테로이드 부작용 증상을 겪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른바 문페이스(moon-face)로 얼굴이 비대해지는 증상이다. 당시 김정은의 얼굴 크기는 일반 성인남성 대비 0.5배가량 더 커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에서 김정은의 얼굴 크기를 주변 인물들과 비교해봐도 김정은의 얼굴이 비슷한 크기로 변했음을 알 수 있다. 분명 지난 하노이 회담 당시에는 주변 인물중 김정은의 얼굴 크기보다 큰 인물은 없었다. 키가 약 190 센티미터에 달하는 거구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얼굴크기보다도 김정은의 얼굴이 크게 부각됐다. 그런데 이번 사진속 김정은의 얼굴은 갸름하다.피부도 비교적 건강미를 뿜어내는 붉은 혈색을 보이기까지 하고 있다. 눈썹의 길이도 과거 대비 길어져 화장 등을 통해 외모를 보완했을 수 있다. 얼굴색도 화장에 의한 것인지 추가 분석을 요한다.

만약 가공되지 않은 사진이라면 김정은의 체중 증가 등을 의식하여, 경락 마사지 등 다양한 미용 시술(레이저 시술 등)을 통해 얼굴의 붓기를 빼고 다듬는 과정을 거쳤을 가능성이 있다. 북 매체를 통해 드러난 사진상으론 김정은의 얼굴이 붉은색을 띄는데 이것이 고주파나 레이저를 통한 안면 지방분해 시술 등을 진행했을 가능성도 있다. 북한의 입장에서 수령의 붉은 얼굴은 인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야외활동에 전념한 김정은의 이미지 구축 등으로 포장될 수 있다.
최근 이런 사진은 모두 북한의 매체를 통해 국내 뉴스에 보도되는 김정은의 모습이다.

slimmerkimjongun1
23일만에 재등장한 김정은과 주변인물의 얼굴 크기 비교. 빨간원과 녹색원 크기를 비교해보면 얼굴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김정은의 재등장 직전 국내 주요 언론에서는 대북소식통과 정보당국을 인용해 김정은이 당뇨와 체중이 불어났음을 지적했다. 이런 남한의 여론을 의식한 북한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진을 가공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대북문제에 민감한 우리 정부를 옹호하는 일부 언론은 언론사 자체적으로 북한 매체에서 공개한 영상을 일부 가공했을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여기에는 영상미를 가미하고, 영상의 전반적인 색감을 바꾸는 등의 가공이 포함된다. 이런 가공이 더해지면 최소 2중으로 가공된 영상을 국내 여론은 받아들이게 된다. 1차 가공은 북한매체에서 2차 가공은 국내 방송사에서 하는 셈이다.

이번에 23일만에 등장한 김정은의 건강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제행보 등에서 공개된 김정은의 모습을 기다려야 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북한 매체를 통해 공개된 모습만으로는 김정은의 건강상태를 분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하노이 회담 실패 이후 국내 주요매체에서는 하노이 회담을 준비한 고위부가 대거 숙청되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다른 정보소식통을 통해서는 아직 생존해 있다는 상반된 주장이 나왔다. 일부 휴민트를 통해서 확인된 바에 따르면 숙청됐다던 한 인물은 평양에서 활동중이라고 한다. 2015년 국정원은 북한의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이 숙청됐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얼마 뒤 버젓이 재등장해 체면을 구긴바 있다. 따라서 지난 하노이 회담 이후 잠적한 인물들의 행태 역시 추가 확인을 요한다.

relativesizecomparison1.jpg
하노이 회담 당시 외신에 포착된 김정은의 얼굴은 그 크기가 주변인물 대비 가장 컸다.

신년사 등 대인민 연설에서 김정은 얼굴에 북한식 화장술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

한편, 필자는 그동안 북한 매체를 통해 공개된 김정은의 사진을 집중분석했다. 김정은의 얼굴은 화장술(분장)을 일부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상이 대국민 방송 등에 앞서 분장을 하는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북한 김정은도 이러한 분장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바 없다. 그런데 김정은도 때때로 분장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눈매를 다듬는 형태의 화장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이 이런 화장을 하는 경우는 대인민 연설을 하는 경우에 두드러진다. 매년 진행되는 신년사에 등장하는 김정은의 눈매, 눈썹, 피부 톤 등은 평소대비 잘 정돈 되어 있다. 올해 신년사 당시 얼굴을 보면, 눈썹의 길이가 길어져있고 이목구비가 뚜렷함을 알 수 있다.

938fe5c8-2aeb-4663-9ddd-3d56b397d781.jpg
신년사중인 김정은의 모습이다. 이목구비가 평소대비 뚜렷하다.

특히 북한이 추구하는 수령의 화장법은 민주국가의 정상 등에서 활용되는 방식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민주국가에서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아내고 대통령의 얼굴이 방송에서 잘 부각되는데에 초첨을 맞춘다. 이 때문에 여러 개의 조명을 받았을 때 얼굴 윤곽이 잘 드러나는 화장을 하는데 초첨을 맞춘다.

그런데 북한 김정은의 경우 마치 북한 평양에 내걸린 초대형 선전용(프로파간다) 포스터와 유사한 톤을 구사한다. 강렬한 색채와 기억에 오래남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다. 이런 형식은 최근에 공개된 김정은의 사진에서 더 두드러지고 있다. 신년사 사진을 보면 과거 대비 눈썹이 길어지고 짙어졌다. 눈도 아이라인이 또렷해지고 볼은 볼터치를 한듯이 색감이 두드러진다. 이마의 폭과 생김새도 달라졌다. 이마가 넓어지면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인상이 전반적으로 훤해지고 아량이 넓은듯한 인상을 준다.

nightkju1.jpg
올해 북한이 공개한 김정은 사진이다. 늦은밤까지 업무에 여념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킨 1호 사진이다.
comparekju2
좌측은 올해 공개된 서구식 집무실에서 촬영된 사진이다. 우측은 김정은의 과거 2014년 촬영된 사진(당시 잠행 40일만에 공개된 모습)이다. 눈썹의 길이, 이마의 폭, 속눈썹 아이라인, 볼의 색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올해(2019년) 북한은 서구식의 신년사 발표를 진행했다. 카펫이 깔려 있는 집무실 소파에 앉아서 자연스럽게 대화하듯이 신년사를 진행했다. 이후 올해 집무실에서 촬영된 김정은의 사진은 모두 북한 선전용 포스터와 같은 색감이 드러났다. 김정은의 이목구비가 뚜렷해지고, 혈색이 좋아보였다. 김정은의 얼굴에 화장술을 적용하여 이목구비가 뚜렷해지자, 감정표현도 한결 수월해졌다. 감정표현이 수월해진다는 것은 대인민을 향한 ‘감정의 호소 (appeal to emotion)’에 유리해진다는 뜻이다. 인민의 감정을 달래고 동질감을 이끌어내기에도 유리해진다. ‘감정의 호소’는 실제 선전 및 선동에서 사용되는 화법으로 논리와 무관하게 감정적으로 다수를 통제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북한의 잠행과 재등장…대외기만 및 내부첩자 색출위한 전술

현재 국정원이나 국내 언론이 간과하는 사실이 한가지가 있다. 그것은 북한의 고위직을 활용한 기만 및 대정보 행위다. 수령을 포함한 고위직의 일시적인 잠적도 북한이 즐겨사용하는 기만전술임을 인지해야 한다. 폐쇄된 사회인 북한이 국제적으로 여론에 영향을 주기 위해 고위부의 행적을 한동안 숨기다가 재등장 시키고 있다. 이런 행위는 북한에게 크게 2가지 이점을 준다. 첫째, 국내외 언론이나 정보당국의 관심을 유발시키고 특정 사안에 대한 주도권을 쥐게된다. 호기심을 자극시켜 북한쪽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둘째, 특정 인물이 사라져 있는동안 국내외 전문가들이 어떤 분석을 얼마나 정확히 해내는지를 파악한다. 정확도가 높을수록 북한은 내부에 첩자가 있거나 정보원이 있음을 간파, 내부첩자 색출에 나서게 된다. 따라서 북의 입장에서 이러한 일시적 잠적행태는 잊을만 하면 한번씩 구사하는 기만 및 대정보 전술이다.

#김동연 #공개정보분석가 #폴리세움 #KimDongYon #Polisseum #UnintendedFuture #예기치못한미래 #DonnaKim #김정은 #얼굴 #화장법 #사진가공 #조작 #포토샵

——————————————————————————-

[4차 산업과 그 이후의 미래를 알고픈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
도서:
Unintended Future: for the mankind who want to know the unknown future
예기치 못한 미래: 미지 (未知) 의 미래를 알고자 하는 인류를 위해

저자: Donna Kim (김동연)

YES24: http://m.yes24.com/Goods/Detail/69406511

교보문고: http://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6458966&orderClick=LAH&Kc=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8116416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