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군사, 북한, 기사, 사회, 안보, 인터뷰, 칼럼

호주가 밝혀낸 중국 검은 돈의 몸통, 중국의 일대일로 간첩자금 국내로 유입됐나?

-호주로 망명한 중국 스파이 왕립강이 밝힌 중국 검은 돈의 실체

-대만, 호주, 미국까지 연결된 중국의 마수

-유동자금 8조원 가진 막강한 중국 은행

김동연 공개정보분석가

wang exposed1
호주 현지 매체와 인터뷰 중인 왕립강. 사진=영상 캡처

호주로 망명한 중국 스파이, 왕립강은 지난 5년간 중국 요원으로 일했던 모든 사안을 밝힌 바 있다. 그가 밝힌 내용 중에는 중국 스파이들의 활동 자금에 관한 부분이 있다. 왕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제공한 공작 특활비(특수활동비)가 홍콩 내 反중국세력을 와해시키는데 쓰였을뿐 아니라, 대만의 정치권과 대선자금에도 투입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가 증언한 바에 따르면, 중국혁신투자유한회사 (중국창신투자유한공사 中國創新投資有限公司, CIIL)가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했다.

카이맨 제도에서 뭉친 중국과 북한

이 회사를 확인해본바에 따르면, 2002년 2월 7일 설립되었으며, 직원수 50명이다. 회사의 주소지는 카리브해의 카이맨 제도다. 카이맨 제도는 대표적인 조세회피처로 세금 추적 등을 어렵게 한다. 앞서 기자가 취재한 김정일과 김정은의 리브라데이드 유령회사의 주소지도 카이맨 제도였다. 따라서 북중간에는 각종 비밀자금, 공작금, 김가의 자금 은닉 등에는 카이맨 제도와 같은 조세회피처에 유령회사를 설립한다는 특성이 확인됐다.

관련기사 1 https://kimdongyon.wordpress.com/2019/11/26/chiensespy-to-sydney1/

관련기사 2 https://kimdongyon.wordpress.com/2019/12/18/kimjongun-escape-papercompanies2/

그런데 왕립강이 증언한 유령회사는 나무로 치면 가지에 불과하다. 실제 모든 자금을 대는 나무의 몸통은 따로 있다는 사실이 호주의 매체를 통해 드러났다. 앤토니 클랜 기자가 작성한 기사에 따르면 중국혁신투자유한회사는 중국의 국영은행 에버브라이트 은행(Everbright)로부터 자금을 받아왔음을 밝혀냈다. 이 은행의 중국명은 중국광대은행(中國光大銀行)이며, 이 은행을 포함한 그룹도 있다. 중국광대그룹은 중국 공산당이 운영한다. 이 은행의 홍콩지부격인 에버브라이트 증권사가 이번에 호주로 망명한 왕립강의 조직에 돈을 댄 중국혁신투자유한회사(CIIL)다. 홍콩내부에서 진행되는 반중세력을 무너트린 왕립강의 공작을 서방에서는 물리적인 ‘트로이목마’라고 칭하고 있다. 보통 트로이목마는 사이버상에서 자행되는 해킹 연관 단어로 사용되었지만, 이번 사건이후 트로이목마를 중국발 공작명으로 총칭하고 있다.

(관련기사: https://www.anthonyklan.com/post/ccp-arm-running-global-spy-ring-set-up-shop-in-sydney-s-barangaroo-with-govt-approval)

8조원의 거대한 자금이 전세계 정치계로 흘러 갔나?

중국광대은행을 보유한 에버브라이트 그룹(중국광대그룹)은 2015년 기준 유동자금이 우리돈으로 약 8조 8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집단이다. 중국광대그룹은 중국정부가 국유회사인 중앙휘금투자유한책임공사 (Central Huijin Investment)를 출자해 만들었으며, 약 절반가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절반은 중국인민공화국 재정부(中华人民共和国财政部)가 보유하고 있다. 즉 그룹 자체가 중국정부가 운영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앞서 왕립강은 중국정부가 이런 유령회사 등을 통해 34억원(280만 달러)에 달하는 돈을 대만의 국민당에 지원하여, 친중파 대선후보가 당선되도록 지원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에서는 유력한 민주당 대권후보인 조 바이든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이 중국정부가 운영하는 은행으로부터 15억 달러, 우리 돈 약 1조 8천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https://www.businessinsider.com/hunter-biden-china-business-connections-everything-we-know-2019-10) 이후 헌터 바이든은 자취를 감췄다고 알려졌다. 호주 의회에도 중국에 포섭된 의원들이 있다고 왕립강은 밝힌 바 있다.

이런 중국광대은행은 호주를 비롯한 전세계에 지사를 만들었음은 물론 각종 금융활동을 벌이고 있다. 광대은행의 회장인 갈해교(葛海娇)는 호주에 지부를 설립한 뒤 이런 말을 했다. “중국광대은행의 시드니 지부는 일대일로(BRI) 정책과 중-호주 FTA를 위한 전략적 기회다(CEB Sydney branch is well placed to grasp the strategic opportunities of the Belt and Road Initiative and the China-Australia Free Trade Agreement).” 갈 회장의 저 발언은 분명 중국이 금융권을 이용하여 전세계에 일대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 일대일로 추진이 무엇인지는 이번에 호주로 망명한 왕립강을 통해서 명백히 드러났다. 중국의 대규모 공작금으로 타국의 정치 등에 개입한다는 의미다. 중국광대은행의 호주 진출은 2018년무렵부터 허가를 받고 활동을 시작했다고 알려졌다.

address1
카이맨 제도 주소지로 등록됐던 김정일의 유령은행

국내에서 1조 성과 낸 중국광대은행

한국도 중국의 금융 사정권에서 예외는 아니다. 이미 중국광대그룹(Everbright)은 국내에서도 활동을 시작했다. 2015년말 국내 영업을 위한 법적 허가권을 획득했다. (관련뉴스 https://www.reuters.com/article/idUSL3N14A3YF20151221) 2016년 국내에서 4월 20일 서울지점을 개소한 바 있다. (관련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160421082000002) 이후 사드보복조치로 관광객의 한국 방문을 금지하더니, 이후 관광객의 유입이 조금 풀렸다. 그러면서 노골적인 중국 금융권의 국내 정착이 시작됐다고 알려졌다. (관련뉴스 http://news.bizwatch.co.kr/article/market/2017/11/20/0003) 이후 국내에서 1조에 달하는 우수한 성과를 표출했다고 전해진다. (관련뉴스: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430500031) 점차 국내에서 중국의 금융계가 긍정적인 이미지를 정착시키면서 자리를 잡아가는듯한 모양새다. 그런데 이런 금융망을 필두로 중국정부는 각종 중국의 위장회사(front company)를 통해 정치권 개입, 반중세력 와해 등을 위해 움직였다는 것이 왕립강 간첩 사건을 통해 확인됐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이미 친중적 성향을 드러내는 정당이 국내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에게 영주권과 참정권을 보장해주고, 더 많은 중국인이 무비자로 입국하거나, 장기 체류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 중국의 인기 앱 틱톡(TikTok) 수사중

한편, 미국 재무부는 중국의 회사가 개발한 앱인 틱톡(TikTok)이 사용자 정보를 무단으로 탈취하고 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라고 알려졌다. 정부의 수사와 더불어 민간에서도 정보 탈취 의혹이 제기됐다. 유수 IT매체인 Cnet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미국인 사용자가 중국이 만든 인기 앱인 틱톡을 상대로 소송도 진행중이다. 소송의 내용은 틱톡이 무단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탈취하여 중국 서버로 전송했다는 것이다. 틱톡은 짧은시간의 동영상을 재미있는 형태로 만들어 SNS에 올리는 앱으로 전세계 약 15억명이 다운로드 했다고 알려졌다.

틱톡의 제작사는 중국의 바이트댄스(ByteDance)다. 캘리포니아에 사는 한 사용자는 자신이 해당 앱을 다운받고, 계정을 만들지도 않았음에도 시간이 지나자 자동적으로 틱톡이 계정을 만들어줬다고 한다. 또한 자신이 공개하지 않은 동영상에서 자신의 인물 정보, 인적 사안, 위치정보 등을 중국으로 전송했다고 한다. (관련뉴스: https://www.cnet.com/news/tiktok-accused-of-secretly-gathering-user-data-and-sending-it-to-china/)

#김동연 #폴리세움 #중국 #북한 #김정은 #김정일 #유령회사 #왕립강 #미국 #정보전

 

—————————————————————–

[4차 산업과 그 이후의 미래를 알고픈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
도서:
Unintended Future: for the mankind who want to know the unknown future
예기치 못한 미래: 미지 (未知) 의 미래를 알고자 하는 인류를 위해

저자: Donna Kim (김동연)

YES24: http://m.yes24.com/Goods/Detail/69406511

교보문고: http://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6458966&orderClick=LAH&Kc=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8116416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