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군사, 북한, 기사, 사회, 안보, 칼럼

[2월3번째주간안보동향]中우한으로 향하는 한국의 6000억원과 트럼프의 끝나지 않은 참수작전

우한폐렴(코로나19) 심화되는데, 우한에 6000억원 투자한다는 한국기업?

중국 통계의 진실은?

트럼프의 멈추지 않는 참수작전

피로 물든 발렌타인

김동연 공개정보분석가

1280px-Coronaviruses_004_lores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폐렴)의 생김새. photo=wikimedia

[중국 우한폐렴 통계의 진실]

최근 우한폐렴 (코로나 19, 독자들의 이해를 위해 이하 우한폐렴으로 작성한다)이 국제적으로 심화되는 모양새다. 특히 중국은 통계지표의 기준을 바꿨다는 이유로 하루 아침에 확진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추이를 보였다. 단순히 통계수치의 투명성을 높인 것이 이렇게 큰 차이를 만든다는 것에 대해 국제적인 지탄을 받고 있다. 이는 중국이 그동안 얼마나 통계를 왜곡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2월 13일 신규 기준 적용하자 확진자의 수가 1만4840명로 급증, 사망자는 242명 급증했다. 그런데 언론에서 이 기준이 무엇인지를 밝히지 않는다는 맹점이 있다.

이 바뀐 기준의 차이에 대해서 국내 언론은 함구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분석해보면 중국은 실험실에서 확진된 감염 사례(lab-confirmed)에 의료임상 진단적 확진된 감염사례(clinically-diagnosed)를 추가했음을 알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중국이 통계기준을 바꾼 뒤에도 기존 기준(실험실 확진)만 적용하다가 17일부터는 뒤늦게 중국과 마찬가지로 기준에 임상진단도 포함시켰다.

세계보건기구(WHO) 자료에서 통계수치 변경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다.

(세계보건기구 자료: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2019/situation-reports)

“From today, WHO will be reporting all confirmed cases, including both laboratory-confirmed as previously reported, and those reported as clinically diagnosed (currently only applicable to Hubei province, China). From 13 February through 16 February, we reported only laboratory confirmed cases for Hubei province as mentioned in the situation report published on 13 February.”

(관련뉴스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002133041i)

현재 중국 현지에서 사망한 사람들의 경우를 보면, 적기에 병원에 들어가지 못하고 죽는 사람들이 있다. 또 진단키트 부족으로 진단을 받지 못하는 환자도 부지기수다. 실제 최근 사망한 영화감독 창카이 가족 4명이 작성한 글을 보면 실상을 알 수 있다. 그는 확진 판정후 병원을 가지 못했고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했다.

그럼 이런 데이터를 상식적으로 종합해보자. 창카이의 경우는 제법 인지도 있는 영화감독으로 유명인이라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그런데 만약 일반 중국인이 병원에 적기에 가지 못한채 사망했을 경우, 이런 사망자를 중국 당국은 과연 사망자의 수에 포함을 시킬수 있을까? 사망자를 제대로 진단할 여력이 있는가? 지금 중국 후베이성과 인근 지역의 병원과 병원 인력은 번아웃(burn out)상태로 전해진다. 제대로 쉬지도 못한 채 계속 야근과 철야 치료에 투입된 상태다. 그런데 이런 의료진들이 후베이성에서 죽은 사망자들의 사인을 전부 확인할 수 있는가?

(관련뉴스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217/99741779/2)

[임상진단을 악용하는 중국?]

중국에서 진행하는 이 임상진단의 맹점이 있다. 임상진단의 결과는 정부 종사자의 판단에 달렸음을 직시해야 한다. 물론 실험실 진단도 판정 결과에 조작할 여지가 있지만, 임상진단 대비 실험실에서 진행한 데이터가 있어 허점이 적다.  실험실 확진과 달리 의료진의 판단에 의존하여 확진여부를 가리는 기준이 악용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앞서 중국의 우한폐렴 대처능력을 신랄하게 비판한 기자가 실종됐다. 나중에 중국 당국이 해당 기자가 우한폐렴이 확진되어 격리되었다는 통보를 가족이 받았다고 전해진다.

이 말은 반정부적 행태를 보이는 사람에 대해서 우한폐렴 확진자라는 주홍글씨를 씌워서 얼마든지 격리라는 이름으로 감금할 우려도 있어보인다. 현재 확진자로 추가된 1만4840명 중에는 중국 당국을 비판한 기자와 같은 처지의 사람들도 포함되었을 개연성이 있다. 결과적으로 전염병이 중국에게는 마구잡이로 사람을 체포 격리할 수 있는 수단으로 전락될 우려도 있어보인다.

(관련뉴스 https://www.voakorea.com/world/sinjong-kolona-daeeung-bipanhan-uhan-simingija-siljong)

[중국으로 전달된 마스크 300만장의 비밀]

최근 국내 마스크 300만장이 어떻게 중국에 들어갔는지도 뉴스를 통해 밝혀졌다. 중국 우한대 동문 기업가들이 국내 마스크를 싹슬이하듯이 구매해서 중국으로 보낸 사실이 밝혀졌다. 그동안 정부는 민관이 합동으로 중국에 보냈다고 발표했지만, 실상은 우한대 동문기업인 샤오미, 위쳇 등이 수십억원의 돈으로 국내 마스크를 쓸어담기식으로 사들여 중국에 보냈다고 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정부가 이 마스크를 보내는 비용을 전액 무상으로 지원했다고 한다. 해당 대학 동문에는 국내 여당의원도 포함되어 있다.

(관련뉴스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7/2020021700199.html)

[후베이성 우한시에 6000억원 투자한 셀트리온]

최근 국내 언론에서 잘 부각되지 않은 뉴스가 있다. 이런 우한 폐렴 사태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국내 기업이 우한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우한에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국내 바이오기업인 셀트리온이 무려 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지난 1월 20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후베이성과 우한시가 셀트리온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발표는 중국발 우한폐렴이 드러난 12월 말 이후인 1월 중순경이라 이미 우한 폐렴의 심각성을 인지한 뒤 나온 결정임을 알 수 있다. 셀트리온은 일반 의약품에서부터 전문의약품까지 생산하는 셀트리온 제약도 가지고 있는 회사다. 앞서 조국의 그린펀드에 연루된 바이오리더스는 셀트리온의 김상석 전 사장을 2015년 3월 25일 영입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로서 1인 대표체제에서 2인 각자 대표 체제로 바꾸었다고 한 바 있다. 바이오리더스는 조국의 코링크 PE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한 먹튀 논란이 불거져 나온바 있다.

(관련뉴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21/2020012100964.html)

(관련뉴스 http://news1.kr/articles/?2154609)

(관련뉴스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08/2019100801599.html)

Qassim_al_Rimi
카심 알 리미. 사진=wikimedia

[미국의 끝나지 않은 참수작전, 카심 알 리미 제거]

현재까지 미국은 적들의 수장을 하나 둘 제거해왔다. 특히 트럼프 정권에서 작살낸 수장만 벌써 2명이다. 앞서 IS의 수장 알 바그다디가 미국 특수부대에 의해 죽었고, 이란의 특수군 사령관 솔레이마니가 드론 공격으로 무참히 죽었다. 트럼프 정권은 다가오는 재선으로 바쁜듯보이지만, 이런 와중에 다시 한번 참수를 성공시켰다. 국내에서는 우한폐렴 뉴스에 가려져 거의 보도되지 않았지만, 지난 1월 말, 카심 알 리미 (Qassim al-Rimi) 테러집단 알카에다의 거물급 인사를 참수했다고 뉴욕타임즈 등을 통해 알려졌다. 이미 알카에다의 수장인 오사마 빈라덴은 2011년 5월 미국의 참수부대가 제거했다.

1200px-MQ-9_Reaper_UAV_(cropped)
솔레이마니를 헬파이어 미사일로 참수한 미국의 MQ-9 리퍼 드론. photo=wikimedia

[빈 라덴의 아들도 사망]

이후 그의 아들인 함자 빈라덴도 2019년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대테러 작전으로 알카에다의 함자 빈 라덴의 사망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당시 구체적인 사망 시점을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이후인 2017년부터 2019년 사이에 죽은 것으로 알려졌다. 함자 빈 라덴은 오사마 빈 라덴을 이어 알카에다의 수장 노릇을 해왔다. 따라서 빈라덴 일가는 미국에 의해 모조리 제거된 셈이다. 따라서 현재 알카에다의 지도부는 큰 타격을 입었고, 지도부를 돕는 조력자들이 암암리에 테러활동을 지원해왔다. 바로 이런 역할을 했던게 카심 알 리미다. 그는 과거 9/11 테러에도 도움을 준 인물로 알려졌다.

[알카에다의 조력자도 사망]

알 리미는 예멘에서 참수됐으며, 그동안 알카에다는 미국에 대한 공격을 준비해왔다고 알려졌다. 알 리미도 솔레이마니처럼 그동안 모든 동태가 미국의 드론에 의해 감시되어 왔다고 전해진다. 이번 사건은 앞서 솔레이마니와 다른 점은 미국 국방부나 정보부가 알 리미의 사망에 함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동의 현지 뉴스를 통해 예멘에서 2명의 신원미상의 테러조직원이 사망했다고 전해진다. 이 중 한명이 알 리미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알 리미 사망을 공식확인해주지 않는 것은 앞서 솔레이마니 참수 이후 이란과 중동내 반미 분위기가 고조한 것에 대한 고려일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관련뉴스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19/sep/14/trump-confirms-us-has-killed-osama-bin-ladens-son-hamza)

(관련뉴스

https://edition.cnn.com/2019/09/14/politics/hamza-bin-laden-al-qaeda-dead/index.html)

(관련뉴스

https://www.nytimes.com/2020/01/31/world/middleeast/qaeda-yemen-alrimi.html)

Taller_Buddha_of_Bamiyan_before_and_after_destruction
아프가니스탄에 6세기에 만들어진 부처 조각상(좌측)을 2000년대 탈레반들이 파괴했다(우측). 사진=wikipedia
트럼프가 제거한 테러의 수장들
명수 이름 사망 일자 성공여부/발표/방법
1 함자 빈 라덴 (알카에다 수장) 2017~2019년 사이 성공/공식/미확인
2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 (IS 수장) 2019년 10월 26일 성공/공식/특수부대
3 카셈 솔레이마니 (이란 사령관) 2020년 1월 3일 성공/공식/드론
4 카심 알 리미 (알카에다 사령관/조력자) 2020년 1월 말경 성공/비공식/드론 추정
5 셰이크 칼리드 하카니

(파키스탄 탈레반 2인자)

2020년 2월 14일 성공/비공식/휴민트
6 카리 사이프 유니스

(파키스탄 탈레반 사령관)

2020년 2월 14일 성공/비공식/휴민트
참수

실패

압둘 레자 살레이 (이란 사령관) 2020년 1월 추정 실패/비공식/드론 추정
8 다음 목표는? 2020년 0월 0일 ??/??/??
Taliban_beating_woman_in_public_RAWA
여자들을 몽둥이로 두드려 패는 탈레반 조직원. 사진=wikimedia

[발렌타인의 악몽]

발렌타인 데이였던 2월 14일. 모두가 달콤한 날을 보내던 한때,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한 고급 호텔에 투숙중이던 2명의 손님이 시체로 발견됐다. 이 두 명은 가짜 여권 등을 이용해 투숙하던 수상한 인물들이다. 현지 당국의 조사이후 파키스탄 탈레반의 지도자급 인물들로 밝혀졌다. 사망자들은 셰이크 칼리드 하카니 (Sheik Khalid Haqqani)와 카리 사이프 유니스(Qari Saif Younis) 였다. 하카니는 탈레반의 2인자격에 해당하는 인물이고, 유니스는 탈레반의 사령관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본래 탈레반 지도자들은 숨어지내는데 당시 아프가니스탄에서 고위급 미팅을 위해 움직이다 암살됐다.

탈레반은 이번 암살이후 미국 탓을 하고 있지만, 미국은 침묵하고 있다. 이번 암살의 배후가 미국인지 이스라엘인지 불분명하지만, 탈레반이 미국 탓을 하는 것으로 보아, 미국일 수 있다. 만약 미국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비공식 암살을 포함하여 총 6명의 수장을 제거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솔레이마니에 이은 이란의 사령관 살레이에 대한 드론 공격도 시도했으나, 참수에 실패했다. 그도 조만간 저승에서 솔레이마니를 만날 듯 하다. 미국이 테러를 자행하는 국가에 대해 유례없는 암살을 감행하는 점을 분명 눈여겨봐야 한다. 또한 이것은 북한과 한국에 전하는 메시지도 크다. 공산화를 꿈꾸며, 테러를 일삼는 조직의 말로는 비참하다는 교훈을 새겨야 할때다.

북한은 미국 국무부의 테러지원국 명단에 다시 이름을 올린게 언제인지, 또 어느 정권때 인지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 2017년 11월 20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다시 올렸다.

(관련 정보 https://kr.usembassy.gov/ko/u-s-designates-north-korea-state-sponsor-terrorism-ko/)

(관련뉴스 https://www.bbc.com/news/world-asia-51356940)

#참수작전 #솔레이마니 #알리미 #하카니 #유니스 #트럼프 #신의격노 #악의제거 #악의축 #테러지원국 #국무부 #참수부대 #네이비실 #CIA #정보부 #문재인 #김정은 #시진핑

——————————————————————–

[4차 산업과 그 이후의 미래를 알고픈 사람들을 위한 추천도서]
도서:
Unintended Future: for the mankind who want to know the unknown future
예기치 못한 미래: 미지 (未知) 의 미래를 알고자 하는 인류를 위해

저자: Donna Kim (김동연)

YES24: http://m.yes24.com/Goods/Detail/69406511

교보문고: http://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6458966&orderClick=LAH&Kc=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8116416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